본문 바로가기
건설 이슈

"건설현장의 미래" 건설 자동화 로봇 기업

by Con매니저 2024. 8. 8.
반응형

보수적이고 노동 집약적인 우리 건설현장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AI, 로봇, 플랫폼 다양한 솔루션들이 있지만, 오늘은 건설 자동화 로봇 기업에 대해서 조금 더 분석해 보겠습니다.

 

1. Fastbrick Robotics

'Fastbrick Robotics' 건설업에서 로보틱스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화된 건축 솔루션 기업입니다. 특히 "Hadrian X"라는 이름의 자율주행(자동화) 벽돌 쌓기 로봇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astbrick robotics
Handrian X (출처 : FBR Youtube)

"Hadrian X"는 건설현장의 벽돌을 자동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쌓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3D CAD 도면을 기반으로 벽체를 자동으로 조립할 수 있으며, 정밀한 작업을 통해 벽의 구조를 신속하게 완성합니다. 건설 현장에 직접 배치되어 벽돌을 한 층씩 쌓아가며, 필요한 시멘트와 접착제를 정확히 적용합니다. 물론 로봇이 완벽하다고 할 순 없지만, Human Error보다는 오차가 낮을 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벽돌공정의 작업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인건비를 절감하고 품질 일관성을 높이는 기여합니다. 벽체의 정밀도를 높여 건축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보장할 있습니다.

 

Fastbrick Robotics 기술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는데요. "Next-Gen Hadrian X" 향상된 성능, 정밀도, 적응성 자재 처리 능력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벽체 쌓기 작업을 지원합니다.

hadrian x
Next-Gen Handrian X (출처 : FBR Youtube)

Fastbrick Robotics 건설 공종 중벽돌 쌓는기술의 자동화 효율성을 크게 개선하려고 하는 기술기업입니다.

 

2. Boston Dynamics

'Boston Dynamics' 워낙 유명하죠? 미국 기술기업으로 현대자동차에서 최근 인수하였습니다. 다양한 로봇분야에서 기술개발 하고 있지만, 그중 'Spot'이라는 로봇은 건설업계에서도 쓰일 있는데요.

boston dynamics
로봇 'Spot' (출처 : Boston Dynamics Youtube)

'Spot'은 사용자가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제어 옵션(예: 모바일 앱, 태블릿 등)을 지원하는데요. 자율적으로 특정 경로를 따라 이동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정해진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Spot' 위험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있는데요. 건설 현장에서는 데이터 수집, 환경 분석, 위험 요소 탐지 다양한 작업을지원합니다. 우리나라가모기업이 되면서 더욱 빨리 상용화되면 좋은 로봇입니다.

 

3. Gole Robotics

익숙하지 않은회사일 텐데요.최근 법인 설립한 국내 스타트업입니다. 건설현장의 자율주행로봇 기술을가진 회사인데요.건설물류, 건설자재운반을 인력이 아닌 자율주행 로봇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gole robotics
Gole Robotics System (출처 : Gole Robotics Youtube)

'Gole Robotics'는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로봇을 개발하여, 건설 현장에서 자재 운반 및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자율주행에서는 동적장애물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하는데요. 자재운반은 사람이 없는 밤에 해도 되는 작업이기에 자율주행 로봇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아직 스타트업 단계이기에 조금 지켜보아야겠지만, 대기업들과 PoC 진행하고 있고 투자도 받는 같으니응원해 보겠습니다!

 

 

더욱 많은 건설 로봇회사들이 많지만 오늘은 3가지 기업을 알아봤는데요. 우리나라 건설업계의 미래를 위해 로봇과 AI 기술 투자도 중요하겠지만, 급격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존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며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